Notion

Notion, 노션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노션 사용법)

Pinterest LinkedIn Tumblr

이번 시간에는 노션 사용법 중 노션 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노션의 구조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Workspace, Section, Page, Block죠. 이 4가지는 구조는 각각의 하위를 설명하게 됩니다.

 

Workspace(워크스페이스)

워크스페이스는 책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회원가입시 생성했던 워크스페이스는 책 한권을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섹션은 ‘책갈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책에서 구분하는 1부, 2부의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페이지는 ‘종이’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코드, 구글맵 등 원하는 것들을 마음껏 넣을 수 있습니다. 블록은 노션에서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텍스트 블록, 이미지 블록, 비디오 블록, 코드 블록 이런 블록들을 쉽게 생성하고, 자유자재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Section(섹션) 노션 사용법

섹션은 왼쪽 사이드바에서 각 페이지의 영역을 구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작은 글씨로 페이지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 보여주죠. FAVORITE(즐겨찾기) 즐겨찾기를 해둔 페이지이거나, WORKSPACE(팀 공유 페이지) 팀플랜이나 워크스페이스 자체를 공유하고 있거나, PRIVATE(개인 페이지) 그 누구도 접근할 수 없는 본인만을 위한 페이지거나, SHARED(특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 페이지) 특정 그룹과 공유하고 있는 경우. 총 4개로 구분할 수 있죠. 각 섹션은 노션 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 나타났다가 사라지곤 합니다. 가장 처음에 노션에 들어왔을 때는 FAVORITE, WORKSPACE, SHARED가 없어서 모두 본인 만의 페이지들이기 때문에 PRIVATE또한 섹션을 구분하고 있지 않습니다. 가장 간단한 FAVORITE을 추가하는 순간 PRIVATE 섹션도 함께 나타나게 되죠.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FAVORITE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 사이드바에 FAVORITE 섹션 생성과 함께 해당 페이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즐겨찾기는 페이지가 어디에 있던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Page(페이지)

페이지는 빈종이 역할을 합니다. 이 빈종이는 어떤 상상력을 발휘하냐에 따라 해당 페이지가 여러 기능을 하게 됩니다. 페이지 속에 페이지를 넣어 컴퓨터의 바탕화면인 대시보드가 될 수도, 사진만 넣어둔 사진첩이 될 수도, 데이터베이스를 넣어 원하는 데이터들을 관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는 종이처럼 보이지만 용도에 따라 원하는대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내에서 원하는 페이지 링크를 입력하여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이동할 수도 있고, 다른 페이지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원본 데이터는 그대로 두고 데이터만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Block(블록)

블록은 노션에서 가장 작은 단위이며, 종류도 아주 많습니다. 텍스트 블록, 이미지 블록, 영상 블록, 임베드 블록, 코드 블록 등이 있고, 텍스트 블록은 넘버리스트, 불렛리스트, 코드 등 블록의 형태를 쉽게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본 블록을 만드는 시간에 배우기로 하죠.

 


 

Notion, 노션 공식 가이드북이 궁금하다면?

노션 가이드북 보러가기

 

노션에 관한 다른 글이 보고 싶다면?

 

 

대한민국 최대 Notion 커뮤니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