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직장인 시간 관리를 위한 뽀모도로 테크닉, feat.노션(Notion) 템플릿

아웃스탠딩에 정기 연재 중인 생산성 도구 글을 작성하던 중 ‘뽀모도로 테크닉’이라는 개념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산성에 관심이 많아서 들어본 적은 있지만, 사용법을 익히고 실제로 사용해본 적은 없다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는 저에게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개념과 사용법을 익힌 후 몇 번 사용하고 나니 확실히 집중력이 향상되고, 생각보다 빠른 시간 내에 업무 처리를 완료했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직장에서 일하지 않는 업무 특성상 업무 집중 시간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고, 외부 커뮤니케이션이나, 갑자기 다른 할 일이 생각나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집중 시간을 방해받을 일도 없기에 뽀모도로 테크닉을 이용하기에 최적의 상황이라는 생각도 들었죠. 

오랜만에 작성한 이번 포스팅은 뽀모도로 테크닉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노션에서 어떻게 뽀모도로 테크닉의 기록들을 관리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글의 마지막에는 제가 만든 템플릿도 공개해두었으니 이미 뽀모도로 테크닉을 잘 사용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노션으로 한 번 관리해보세요. 기록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뽀모도로 테크닉이란?

뽀모도로, 토마토, 포모도로, 뽀모도로 테크닉, 시간 관리, 포모도로, 포모도로 테크닉, tomoto

뽀모도로 테크닉(Pomodoro Technique)에서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하는데,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가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하고 5분간 휴식하는 시간 관리 방법을 제안한 곳에서 유래했습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을 알려주는 공식 사이트도 있으며, 여기서는 뽀모도로 테크닉에 대한 강의, 서적, 기술, 실제 토마토 모양의 타이머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뽀모도로 테크닉 기본 사용법

뽀모도로 테크닉의 기본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1. 25분 간 한가지 일에만 집중한다.
  2. 5분 간 휴식한다.
  3. 4번 반복 한 후 20~30분 간 휴식한다.

25분간 한 가지 일을 할 때는 절대 다른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확인하거나, 핸드폰에 알림이 울려도 확인하지 않습니다. 뽀모도로를 할 때는 비행기 모드나 나이트 모드, 또는 뽀모도로를 할 때는 알림을 울리지 않게 해주는 앱들도 있으니 해당 앱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화장실에 가고 싶어도 참고 누군가 부른다면 나중에 얘기하자고 합니다. 

5분간 휴식을 취할 때는 머리를 식혀줍니다.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메신저를 확인하고, 불렀던 동료와 짧게 얘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화장실을 다녀와도 좋습니다. 책을 읽거나,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물건을 구매해도 좋습니다. 단, 5분 이내에 다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뽀모도로에서 25분간 집중하는 것을 1뽀모 라고 부릅니다. 4뽀모를 한 후에는 20~30분간 휴식 시간을 갖습니다. 25분간 집중한다는 것은 꽤 큰 에너지를 소모하고, 그런 소모를 4번 연속하는 것은 몸과 뇌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넘친다며 휴식을 취하지 않고 계속 집중 시간을 유지하면 하루에 몇 번 하지도 않고 지치게 될 것입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의 돌발상황을 대처하는 방법

creative, 돌발 상황, 대처

25분간 집중력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스스로 아무리 마음을 먹어도 돌발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아래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흐름이 끊겼을 때

타이머를 시작하고 10분이 지나 갑자기 아침에 먹은 주스가 잘못되었는지 화장실을 가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또는 갑자기 팀장님이 회의하자며 회의실로 오라고 합니다. 뽀모도로를 하고 있다고 팀장님께 나중에 회의하자고 하면 25분간 업무를 하는 게 아니라 혼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의 의지와 관계없이 저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는데, 그때는 뽀모도로를 멈추고 볼일을 봅니다. 볼일이 끝난 뒤 다시 뽀모도로를 시작할 때는 25분을 새로 시작합니다. 이전에 했던 시간은 1뽀모로 세지 않습니다. 

2) 시간이 남았을 때

25분간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뽀모도로 타이머를 켰지만, 생각보다 본인이 집중했을 때 실력이 뛰어나 업무가 빨리 종료될 수 있습니다. 예상보다 일찍 끝난 경우에는 하던 일을 다시 한번 더 살펴봅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한 일이니 분명히 실수했거나 오탈자가 있거나 빠트린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살펴볼 때 실수나 빠트린 것을 찾게 된다면 보물을 찾은 것처럼 기쁠 것입니다. 실수한 걸 찾지 못했더라도 안심하고 자신감 있게 업무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3) 업무 양이 25분 보다 많을 때

1뽀모는 보통 25분인데, 우리의 업무는 25분만 하고 멈출 수 있는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포토샵을 켰다가 태어나서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디자인 세포가 살아나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 25분이 되었다고 갑자기 멈춰 버리면 디자인 세포가 떠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25분 만에 끝낼 수 있는 일이 아닐 경우에는 뽀모의 카운트를 늘립니다. 1시간이면 2뽀모, 2시간이면 4뽀모로 측정하여 오늘 하루의 집중력 시간을 늘립니다. 단, 4뽀모를 했다면 정말 2시간 동안 다른 업무는 하지 않고 그 일만 해야 합니다. 처음에 뽀모도로 타이머를 켜놓고 업무에 집중해보세요.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 왜 타이머가 울리지 않지” 또는 “업무를 많이 처리했는데 왜 타이머가 울리지 않지?”라는 생각이 들어 타이머를 보면 생각보다 시간이 흐르지 않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여러분의 집중력이 딱 그 시간이라는 것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5분을 집중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거든요. (저도 현재 뽀모도로 타이머를 켜고 이 글을 쓰고 있는데 시간만 5번 본 것 같습니다.)

4) 25분이 안되는 업무일 때

이메일 보내기, 인터넷 서핑하기, 외부 업체에 연락하기 등 한가지 업무가 25분이 안 될 거라고 예상되는 업무들이 있습니다. 그런 업무들은 쌓아두는 걸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확인하고 답변하는 시간이 2분이 안 걸린다면 25분이 걸릴 만큼 업무를 쌓아두는 것입니다. 이메일의 경우는 모든 메일에 답변하고 분류까지 해도 시간이 남는다면 뉴스레터를 읽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쌓아도 25분이 안 될 것 같은 경우에는 5분의 휴식 시간에 조금씩 처리해두면 업무를 쌓아두지 않고 그때그때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뽀린이(뽀모도로 테크닉 어린이)를 위한 주의점

처음 뽀도모로 테크닉을 이용해 집중력을 향상하여 업무하면 예상보다 빨리 끝나는 업무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1시간 정도 걸린 업무가 집중력이 향상되니 25분이면 끝났다는 생각이 들 텐데 이때 주의할 점 중 첫 번째는 집중력이 늘었다고 내 실력이 늘어난 것은 아닙니다. 원래 본인은 그 정도 실력을 갖추고 있었고, 집중을 통해 본 실력을 드러냈을 뿐입니다. 집중할 수 있는 자신만의 환경을 만드는 것은 업무 실력의 향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가 중요한데, 이전보다 빠른 시간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고 업무를 더 많이 받거나, 마감 기한을 당겨 잡으면 안 됩니다. 뽀모도로는 집중력을 급격히 끌어오는 만큼 뇌의 에너지를 많이 소모합니다. 그래서 휴식 시간이 길기도 하고요. 따라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마감 기한이 짧아지면 부담감이 늘어나고 에너지를 더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평소와 같은 업무량과 마감 기한으로 잡고, 업무가 빨리 끝난다면 업무를 한 번 더 살펴보고 되짚어보며 실수를 줄이는 연습을 해보세요. 실수를 줄이는 것이 업무 실력 향상의 지름길입니다. 

 

뽀모도로 테크닉 서비스 추천

뽀모도로 테크닉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980년대에 사용했던 토마토 모양의 타이머를 이용해도 되고, 스톱워치를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21세기의 우리는 훨씬 더 편리해진 뽀모도로 서비스를 이용해보도록 하죠. 

1) Focus To-do

Focus To-Do, pomodoro, 뽀모도로, 포모도로, 뽀모도로 테크닉, 포모도로 테크닉, 시간 관리, 크롬, 크롬 익스텐션
https://www.focustodo.cn/

21세기에 걸맞게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iOS, 애플워치, 크롬 익스텐션까지 모두 동기화되는 뽀모도로 앱입니다. 웹페이지는 심플하게 앱의 기능에 대한 설명밖에 없고,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원하는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뽀모도로를 기록하여 통계 페이지까지 상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의 창시자인 Francesco Cirillo에도 등록된 상표라고 합니다. 

 

2) Focus Keeper

뽀모도로, 포모도로, focus keeper, 타이머
https://www.pixo.co/

제가 좋아하는 PIXO라는 한국 스타트업에서 만든 뽀모도로 타이머 앱입니다. 위의 사진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아름다운 디자인에 심플한 기능을 담아 즐겁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모바일로 이용하고 있는데 사진을 촬영할 수 없어 아쉽네요.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최근 안드로이드용도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했다고 하니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 스타트업이 만들었는데, 외국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앱이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개발사에서 한국어 버전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국내 다운로드 수를 높여 혼내줍시다.

 

3) Pomofoucs

Pomofocus, pomodoro timer, pomodoro, 뽀모도로, 포모보로, 타이머, 시간 관리
https://pomofocus.io/

노션 템플릿에서 사용할 웹용 뽀모도로 타이머입니다. 임베드되는 뽀모도로 타이머 중 가장 심플한 디자인에 통계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선택했습니다. Report에 들어가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 간의 랭킹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sks에 할 일을 입력하고 START 버튼을 누르면 시작하는 단순한 앱입니다.

 

뽀모도로 타이머는 25분간 집중, 5분 휴식, 4뽀모 마다 20분 휴식이 본질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스톱워치를 이용해서도 간단하게 뽀모도로 테크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을 이용할 때 듣기 좋은 음악

최근 뽀모도로 테크닉을 인지한 앱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뽀모도로 타이머를 이용하면서 ASMR을 틀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빗소리, 새소리, 물소리, 밤의 산 소리, 키보드 소리 등 여러 가지 ASMR을 들으면 집중력을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어서 유튜브에서 ASMR 소리를 찾았습니다. 제가 찾은 소리를 공유해드릴게요. (밤의 숲 소리 들으면서 작성하는 중)

공신 ASMR

 

노션에 뽀모도로 테크닉을 기록 해보자

뽀모도로, 포모도로, 타이머, 시간관리, 노션, notion, 노션 템플릿
http://bit.ly/notion_sijin_pomodoro

뽀모도로 테크닉을 익히고 사용법을 익숙해졌다면 본격적으로 기록을 관리해봅시다. 하루에 8시간 근로를 기준으로 하면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우리는 15뽀모(오전 8뽀모, 오후 7뽀모)를 하게 됩니다. 이 글을 위에서부터 찬찬히 읽어내려 오고, 노션을 조금 사용할 줄 아신다면 템플릿을 사용하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은 각자의 근로 시간에 맞게 7시~16시, 8시~17시, 9시~18시, 10시~19시에 맞춰 두었으니 본인의 근무 시간에 맞게 생성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혹시 노션 템플릿 복사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Notion, 노션 템플릿 복사하는 법 여기를 참고하세요. 더욱 편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뽀모도로 노션 템플릿 : http://bit.ly/notion_sijin_pomodoro

노션 템플릿 이용하는 방법

 

사각 타임 타이머, 레드, 1개

 

 

아직 노션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제가 궁금하시다면? 전시진의 포트폴리오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댓글이 닫힙니다.